KO/Prabhupada 0082 - 크리쉬나는 어디나 존재한다



Lecture on BG 4.24 -- August 4, 1976, New Mayapur (French farm)

헌애자: 우리는 크리쉬나가 영혼 안에, 생명체의 심장부에 존재한다고 이야기합니다.

Prabhupāda: 크리쉬나는 모든 곳에 존재해요.

헌애자: 인격으로 아니면 에너지로요?

Prabhupāda: 그의 에너지로. 또 인격으로도. 그의 인격은 우리의 현재의 눈으로는 못 봅니다, 그러나 에너지는 느낄 수가 있지요. 이점을 더욱더 명확히 하도록 하세요. 그래서 완전히 깨달았을 때, 그러면 이 소절, 모든 것이 brahma, sarvaṁ khalv idaṁ brahma... 고 단계의 헌애자, 그는 크리쉬나 이외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헌애자: Śrīla Prabhupāda, 물질적 에너지와 영적 에너지에 실제적 차이가 있나요?

Prabhupāda: 그럼요, 차이, 아주 다른 점들이 많이 있어요. 똑같은 예가, 전기. 수많은 것들이 작동합니다, 에너지의 다른 점. 이 딕터폰마저도 전기로 작동을 합니다. 전기라는 같은 에너지를 통해. 그러므로 크리쉬나는 말합니다, "ahaṁ sarvasya prabhavaḥ" (BG 10.8) 그가 모든 것의 근원.

헌애자: Bhagavad-gītā에 사람은 일생 동안 몸을 바꾼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흑인은 절대 하얘지지 않는 것을 봅니다, 혹은 끊임없이, 몸은 변화하지만 그 안에 변함없는 것이 있다. 무엇인가요? 어떻게 몸이 변화해도 우리는 한 사람을 젊을 때나 늙었을 때나 알아볼 수 있는지.

Prabhupāda: 당신이 더 고 단계가 되면 검정이나 하얗거나 다름이 없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꽃과 마찬가지로, 꽃이 여러 가지 색을 띠며 나오지요. 그래서 이것은 같은 곳에서 나오지요. 이와 같이 틀린 바가 없습니다. 아름답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색으로 나오지요. 햇살에는 일곱 가지 색상이 있어요, 그리고 그 일곱 가지 색상으로 부터, 다색의 배합이 나옵니다, 근원의 색은 흰색 하나, 그리고 거기서 아주 많은 색상이 나옵니다. 정확히 알겠어요?

Dévot: Śrīla Prabhupāda, 만약 크리쉬나가 모든 것을 창조했고 모든 것이 크리쉬나 뜻에 따른다면, 정말로 나쁘다 혹은 좋다고 할 수 있나요?

Prabhupāda: 좋고 나쁜 것이란 없습니다, 그것은 정신적 혼합물이에요. 그러나 전체적으로, 물질적 세계의 뜻은 모든 것이 안 좋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