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rabhupada 0119 - 영혼은 늘 푸른 나무



Lecture on BG 2.1-10 and Talk -- Los Angeles, November 25, 1968

Prabhupāda: 네.

Śrīmatī: 그렇다면 그것이 나이라는 것인 가요, 영혼이 몸을 떠나면, 나이가 드나요?

Prabhupāda: 아니요, 영혼은 늙지 않습니다. 몸이 바뀌는 것뿐, 그것은 과정입니다. 그것이 설명될 것입니다,

dehino 'smin yathā dehe
kaumāraṁ yauvanaṁ jarā
tathā dehāntara-prāptir
dhīras tatra na muhyati
(BG 2.13)

영혼은 늘 푸른 나무. 몸이 바뀌는 것입니다. 그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몸이 바뀌는 것. 그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지요. 마치 여러분이 어렸을 때 여러분의 몸이... 여기 이 어린이같이, 다른 몸. 그리고 아이가 소녀가 될 때, 다른 몸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영혼은 지금 이 몸이나 나중의 몸 안에 계속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영혼은 바뀌지 않는다는 증거입니다, 몸은 바뀌지요. 이것이 증거. 나는 내 어린 시절을 생각하고 있다. 이것이 증거. 나는 내 어린 시절을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나는 어릴 때 이걸 하고 있었다, 저걸 하고 있었다고 기억합니다. 하지만 그 어린 시절의 몸이 더 이상 아닙니다. 그 몸은 사라졌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의 결론은 나의 몸은 바뀌었지만, 나는 같은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아닙니까? 단순한 진실이지요.

그래서 이 몸은 바뀔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남아 있습니다. 내가 다른 몸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상관없어요, 나는 계속 남아있지요. Tatha dehāntara-prāptir dhīras tatra na muhyati (BG 2.13). 지금 현재 상황에서도 나의 몸은 바뀌고 있듯이, 이와 같이, 몸의 최후의 변화가 내가 죽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다른 몸으로... 그것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vāsāmsi jīrnāni yatha (BG 2.22), 나는 바뀐다는 것. 제가 sannyāsī가 되기 전에, 저는 어느 다른 신사나 다를 것 없이 옷을 입었습니다. 현재 저의 옷은 바뀌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죽었다는 뜻은 아니지요. 아니요. 내가 몸을 바꾼 것, 그게 다예요. 옷을 갈아입은 것이지요.